나름의 인류학, 이른바 ‘상징인류학(symbolic anthropology)’을 창안하여, 사회와 문화의 실질을 좀 더 포괄적이고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독특한 관점과 방법을 모색하게 되었다. 터너는 또한 네덜란드의 인류학자 반 게넵(Van Gennep)의 ‘통과의례’란 것으로부터 많은 영향과 암시를 받아 ‘사회극’
나는 죽음이라는 부담스럽고도 오래된 원형의 수수께끼 앞에서 자유로와 지고자 한다. 내가 본 죽음과 소설, 영화 등 밖에서 보게 된 죽음, 그리고 나의 오독을 통해 보여질 또 다른 죽음의 모습이 서로 겹치고 어긋나며 교차하는 지점에서 저마다 각자가 생각하는 죽음을 꺼내놓고 마주하게 될 것이다.
나 문장은 “생각이나 일 따위의 내용을 글자로 나타낸 것”으로 풀이되어 있다.
동서양의 철학자 문인들은 글이나 문장에 대해 제각기 독특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 18세기 프랑스 철학자 조르주 루이 뷔퐁 “글은 사람이다.”
․ 루이제 린저 “사람과 그 사람이 쓴 글은 똑같은 것이다.
위한 열 가지 그림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황선생은 경(敬)을 바탕으로 하여 평생 마음을 닦는 일에 충실한 이 시대의 뛰어난 성현군자라 볼 수 있다.이 장에서는 교육고전의이해4공통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공자, 지눌, 이황, 이이의 저서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해 보기로 하자
기억한 내용들을 모으기 시작했다. 이 작업은 주로 증자와 그 제자들에 의해 이루어졌다고 하는데, 이렇게 해서 우리는 오늘날 공자의 위대한 말씀을 한 권의 책으로 볼 수 있게 되었다. 이 장에선 『교육고전의 이해』 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논어-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기로 하자.
나서다가 아내와 하나뿐인 딸에게 아무 선물도 사 오지 못한 사실을 깨달았다. 당황한 그는 비서에게 말했다.
“시간은 촉박한데 일은 심각하고, 도무지 정신을 차릴 수가 없어서 빈손으로 왔어, 하지만 집에 빈손으로 들어갈 수는 없잖은가? 선물을 약속했거든.”
비서는 백화점에 가서 이탈리아 제
선정되는 작품들이 영상매체나 여타의 오락활동에 심취해 있는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기에 적절하지 않은 예가 많다는 데 있다. 또, 백일장의 경우 일부 우수한 학생들의 경쟁의 장이 될 뿐, 대부분의 학생들은 관심을 두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다 큰 교육적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Ⅱ. 순례
1. 순례의 의미 및 목적
사이먼 콜맨(simon colman)과 존 엘스너(John elsner) 는 그들의 공저인『순례』에서 “고대의 모든 순례는 주체성을 찬양했을 뿐 아니라 그 주체성을 특정한 장소와 연결시켜 찬양하기도 했다”고 말하고 있다.
순례란 일상적인 생활공간을 일시적으로 떠나 종교의 성지
1. 나쁜 영화 감상문
1. 장선우 감독
1952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대 고고인류학과 졸업했다. 본명은 장만철이다. 소설가 황석영의 소개로 1981년 이장호 감독 연출부에서 일했다. 1986년 MBC 드라마작가로 활동했고 MBC의 [베스트셀러극장]을 연출하기도 했다. 86년 [서울예수]에서 99년 [거짓말]까지 영
점, 순례의 구조, 3대종교의 순례, 일본의 순례, 통과의례로서의 순례, 성스러운 여행과 관광, 관광과 순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2. 순례란
순례란 일상적인 생활공간을 일시적으로 떠나 종교의 성지나 성역에 참배하고 성스러움에
보다 근접하려 하는 종교행동이다. 특히 그 종교의 신자들